본문 바로가기
리뷰/영화

[영화] 기적 : 소소하게 웃다가 눈물 쏟을 각오하세요!

by 렌딜 2023. 7. 27.
728x90

 

 

기적 

Miracle, 2020
개봉 2021.09.15
장르 드라마
국가 한국
등급 12세이상관람가
러닝타임 117분

오갈 수 있는 길은 기찻길밖에 없지만 
정작 기차역은 없는 마을. 
오늘부로 청와대에 딱 54번째 편지를 보낸 ‘준경’(박정민)의 목표는 단 하나! 
바로 마을에 기차역이 생기는 것이다. 

기차역은 어림없다는 원칙주의 기관사 아버지 ‘태윤’(이성민)의 반대에도 
누나 ‘보경’(이수경)과 마을에 남는 걸 고집하며 왕복 5시간 통학길을 오가는 ‘준경’. 
그의 엉뚱함 속 비범함을 단번에 알아본 자칭 뮤즈 ‘라희’(임윤아)와 함께 
설득력 있는 편지쓰기를 위한 맞춤법 수업, 
유명세를 얻기 위한 장학퀴즈 테스트,
대통령배 수학경시대회 응시까지!
오로지 기차역을 짓기 위한 ‘준경’만의 노력은 계속되는데...!

포기란 없다
기차가 서는 그날까지!

- 다음 영화

 

 

아이들과 함께 볼 영화를 찾다보니 요즘 이런 느낌의 영화들을 많이 찾아본 것 같다.

아이들과 함께 볼 영화를 찾는 일은 생각보다 어렵다.

1. 자극적인 내용이 없어야 할 것. (심하게 폭력적인 장면, 선정적인 장면, 야한 장면 등등)

2. 욕설 사용이 거의 없어야 할 것.

3. 범죄나 올바르지 않은 행동이 미화되지 말아야 할 것.

4. 영화를 보고 이야기를 나눌만한 것.

5. 영화를 통해 감동이나 배움을 느끼고 교훈을 얻을 수 있는 것.

 

그렇게 혼자 침대에 누워 넷플릭스를 뒤적뒤적거리다 '기적'이라는 영화를 마주했다. 예고편은 조금 야릇한(?) 상상의 나래를 펼치게 만드는 영상이었지만 영화 소개를 보고 아이들과 보는 것이 어떨까 하는 마음에 감상을 시작했다.

 

영화 이야기는 1988년 경상북도 봉화군 소천면 분천리 양원역을 모티브로 하여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였다. 마을은 완전 시골이어서 기차가 지나가지만 역이 없었고 다른 마을로 가기 위한 유일한 길은 터널을 포함한 기찻길이 전부였다. 그래서 마을 사람들은 마을 밖으로 나가기 위해 언제올지 모를 기차를 경계하며 기찻길로 걸어가야만 했다. 이 기찻길에서 가족을 잃은 주인공 준경은 스스로 책임감을 느끼며 더 이상 피해를 줄이기 위해 역을 만들려고 노력한다. 이 과정에서 일어나는 여러가지 어려움과 소소한 행복을 그린 영화다.

 

나도 겪어보지 못한 80년대 시골 마을의 아름다운 정취는 보는 내내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 주었다. 도시, 자동차, 유튜브, 인스타, 틱톡 이렇게 자극적인 요소들이 가득한 지금의 나 자신과 대조되어 파란 하늘 아래 드넓은 초록 물결과 깨끗한 색감의 아름다운 자연 풍경은 잠시 기대어 쉬고 싶은 기분을 들게 하였다.

 

항상 투닥투닥 거리는 준경과 누나 보경의 모습도 어떻게 남매가 저렇게 잘 지낼 수 있을까 싶었는데 영화를 보면서 이해가 갔다. 아니 이해가 가는 정도가 아니라 몰래 눈물을 훔쳐야만 했다. 특히 졸업사진을 찍을 때 사진기사님의 별 생각없는 말 한마디의 의미를 이해하게 되었을 때 끊임없이 흐르는 눈물을 닦아냈다.

 

준경과 라희의 풋풋한 사랑 이야기도 보는내내 흐뭇한 미소를 짓게 만들었다. 박정민의 연기력이야 믿고 볼 수 있었는데 윤아의 연기력에는 조금 의문이 있었다. 10여년 전? 너는 내운명이라는 드라마에서 윤아의 연기력은 아쉬운 점이 조금 많았다. 그러나 영화를 보면서 윤아가 이렇게 연기를 잘했나 싶을 정도로 자연스러워 놀랐다. 성장하는 것은 아이들뿐만 아니라는 것. 수많은 비난과 악플 속에서도 얼마나 노력했을지 그 노력을 생각하며 나는 정체되어 있지 않을까 되돌아보았다.

 

정말 오랜만에 웃다가 울다가 했던 것 같다. 흐뭇하게 삼촌 미소를 짓다가 순식간에 눈물 왈칵... 문득 소소한 행복을 느끼고 싶은 기분이 든다면 꼭 추천하고 싶은 영화다. 아이들과 봐도 좋은 감동적인 영화라 이번 여름 방학 시원한 에어컨을 맞으면서 따뜻한 영화를 감상해보는건 어떨까. 좋은 영화 한 편 감상은 참 좋다.

 

 

***

기적 영화 추천

기적 영화 리뷰/후기

아이들과 함께 볼 영화 추천

초등학생 영화 추천

넷플릭스 영화 추천

감동적인 영화 추천

풋풋한 사랑 이야기 영화 추천

300x250